향상웹진
 
향상교회 홈페이지  향상웹진 지난호 보기 
 
 
 
 

11_<어린이신앙Q&A>류목사와 함께하는 어린이 신앙질문, “목사님, 궁금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10-02 20:17 조회69회 댓글0건

본문

류 목사와 함께 하는 어린이 신앙질문, “목사님궁금해요!” >

두 번째 질문불마차를 타고 간 엘리야 선지자를 왜 하늘로 올려 보냈을까요?

 

886b9fe2f55ef0ab7d148c1a22bdc767_1570272

 

A. 엘리야를 하늘로 올려 보내신 이유는 하나님만 아시겠지요. 이것을 묻는 것은 마치 왜 하나님은 구름을 하늘에 올려놓으셨는지, 왜 거북이를 날아다니지 않고 기어 다니게 하셨는지를 묻는 질문과도 같습니다. 엘리야가 하늘로 올라간 사실만큼이나 우리가 날마다 경험하고 있는 일상적인 것들이 사실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예요. 사람이 두 발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는 것만 해도 엄청난  일이예요. 최근에 들어서야 뛰는 로봇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 그만큼 로봇을 뛰게 하는 것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거예요. 로봇에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어도 어설프게 뛰어다닐 수 있을 정도니까요. 물론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신 것은 결코 일반적인 사건은 아니지요.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권능과 신비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왜 그렇게 하셨는지는 성경에서 직접적으로 알려주지는 않아요.

 

  그래서 우리는 질문을 좀 바꿀 필요가 있어요. 왜 하나님이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셨는지를 묻기보다는 엘리야는 성경에서 어떤 인물로 그려지고 있는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신 것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엘리야는 하늘로 오려지기 전에 엘리사와 함께 길갈→벧엘→여리고→요단을 가는데, 이 경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온 것의 반대 순서예요. 그리고 요단 강물이 갈라지는 것도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올 때와 유사한 장면이지요. 엘리야가 요단강을 건넌 다음에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신 것은 모세를 요단강 동편에서 데려 가신 것과 유사해요. 그런 점에서 엘리야는 제 2의 모세였다고 할 수 있어요. 

 

  모세가 어떤 사람이었지요? 모세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의 언약관계(특별한 약속이 있는 관계)로 들어가 그분의 백성이 되도록한 예언자였어요. 마찬가지로 엘리야도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도록 특별한 능력을 부여받은 예언자였어요. 말라기 선지자는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임하기 전에 엘리야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예언했는데, 이 말씀은 세례요한을 통해서 성취되었어요. 세례요한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돌이켜 회개하게 했다는 점에서 엘리야가 했던 사역이 세례요한을 통해 이어진 거예요.(세례요한의 복장과 엘리야의 복장도 비슷한 이유가 여기 있답니다)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통해서 이스라엘과 세우신 특별한 약속 관계(‘언약관계’라고 하지요)를 회복하신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께서 주도하신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엘리야 선지자에게 능력을 부어주신 분도 하나님이셨고, 그의 사역을 마치게 하시고 하늘로 들어올리신 분도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어요. 그런 점에서 엘리야가 하늘로 오른 사건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시는 일을 주도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엘리야가 하늘로 오른 것이 너무나도 놀라운 사건이었던 것처럼, 그것보다 훨씬 더 놀랍고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났어요. 그것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아들, 예수님께서 이 땅으로 내려오신 거예요.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하늘로 올리심으로 엘리야의 사역을 끝내셨어요.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심으로 예수님의 이 땅에서의 사역을 시작하셨어요. 보다 본격적으로는 예수님이 세례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로부터 성령님을 보내주심으로 예수님의 사역을 시작하게 하셨지요. 

 

  그래서 엘리야가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알린 것처럼 예수님은 그보다 더욱 선명하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셨어요. 엘리야가 하나님의 권능을 보인 것처럼 예수님도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따라 귀신을 내쫓고, 병든 자들을 고쳐주시고,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키시고, 하나님 나라를 시작하셨어요. 기억하세요. 엘리야가 하늘로 올려간 것이 놀라운 일이었듯이, 예수님이 이 땅으로 내려오신 것은 더욱 놀라운 일이었다는 사실을요! 

 

글/류대형 목사, 진행/조태진 웹진팀장(hswebzine@gmail.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향상웹진2019년10월호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