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웹진
 
향상교회 홈페이지  향상웹진 지난호 보기 
 
 
 
 

01_[커버스토리] 세겹줄 새벽기도회 : 놀라운 주기도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11-28 10:15 조회168회 댓글0건

본문

               - 세겹줄 새벽기도회 : 놀라운 주기도문 -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지난 11월11일부터 16일까지 [삶으로 드리는 주기도문]을 교재로, 지난봄에 이어서 하반기 세 겹줄 새벽기도회를 가졌다.

 

『주기도문』은 인간을 선하고 복된 삶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산상수훈 가운데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신 기도문이다.   하나님을‘우리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시니 이 얼마나 든든하고  친밀한 호칭인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신 것은 엄청난 주님의 사랑이고 크나큰 배려의 마음이시다. 하나님은 우리 인간을 어떻게, 얼마나 사랑하시는 것일까?

 우리인간을 죄에서 구원 하시려고,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처참히 죽게 하기까지 사랑 하신 것이다. 그리고 그것도 모자라서 예수님은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면서 까지, 우리를 향하신 아버지하나님의 긍휼의 마음을 알게 하신다. 우리의 삶이 하늘을 향한 삶으로 살아드릴 때, 아버지가 주시는 주기도문의 그 은혜와 신비함에, 우리는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 첫째 날 :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

 

 주기도문의 6가지 청원 가운데 하나님을 경외 하는 것 세 가지, 인간에 대한 것 세 가지 중에서 인간에 대한 것, 우리를 위한 기도 (we petitions)이다.  

 우리는 기도할 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관심사와 뜻을 먼저 집중해 보기보다, 우리 마음의 소원과 나의 필요 때문에 갈급한 기도를 할 때가 있다. 

 제일 먼저 나오는 기도가 ①오늘  ②우리에게  ③일용할  ④양식을 구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과거에 매여 있지 않고 미래의 불안에 떨지 않고 오늘, 지금, 여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내일 일도 알지 못하며 장래 일도 알지 못하지만, 우리 아버지하나님은 내일 일을 염려 하지 말라고 하신다. 우리에게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를 구하지 말라고 하신다. 생명의 양식인 말씀 주시기를 구해야한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신다. 오늘날 우리는 탐욕문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기독교에서 탐욕은 죄이다.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는 것이며, 먹을 것 입을 것이 있으면 족한 줄로 알아야 한다. 주님은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고 하신다. 오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양식만 구하고, 나머지는 하늘에 쌓아두라고 하신다.

 포기 (Give up)한 것, 내려놓은 것만 하늘나라에 가지고 갈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하기 전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지만,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분의 다스림에 우리를 맡기는 것이다. 

 성경적인 나눔에는 긍휼의 원리가 있어야한다. 그 나눔의 원리는 첫째, 내 삶의 규모를 줄이고 검소하게 살며 둘째, 이웃을 살펴보고 물질의 나눔을 실천해야 한다. 

 

   [공동기도제목] : 

   1. 나 중심의 기도에서 하나님 중심의 기도로 바뀌게 하소서.          

   2.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소서 라는 기도에 걸맞는, 검소한 삶과 나누는 삶을 살게 하소서.

   3.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기도와 삶이 회복됨으로, 보물을 하늘에 쌓는 하나님 백성이 되게 하소서.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 둘째 날 :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 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용서하심은 예수그리스도 십자가의 은혜 안에서 용서를 받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용서를 낳는다. 막힘이 없이 통 (通)한 사람이란 = 『하늘의 바람이 통 (通)하는 사람』이다. 『하늘의 바람』이란 하나님의 은혜이고, 하나님의 사랑이며, 하나님의 생명이고, 하나님의 용서임을 깨달아야한다.  하나님나라의 사람은 바로, 이 사랑과 생명으로 용서의 은혜를 흘러 보내는 사람이다

 

『용서』란 죄로 인해 묶인 매듭을 푸는 것을 말함이다. 용서는 묶여 있는 것을 푸는 것이다. 부부, 자녀, 직장, 사회, 나라와 민족, 학교, 이웃, 목장, 가족간의 문제가 엉키고 꼬이고 묶여 있으면 이 매듭을 푸는 것이 용서이다. 내가 속한 공동체 안에서 고통과 아픔과, 눈물과 애통함을 하나님 보좌 앞에 쏟아내고, 매듭을 풀고 용서와 치유와 회복의 은혜를 구하며 나아가야한다. 나의 작은 용서가 세상을 바꾸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씨앗이 될 수 있다.

주님!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도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하게 하소서. 

주님! 우리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시어『하늘 바람이 통하는 사람』으로 새롭게 변화시켜 주소서!

 

   [공동기도제목] : 

   1. 주여 우리를 평화의 도구로 써 주소서.

   2. 이웃에게 잘못한 죄가 있다면..

      ◦깨닫게 하소서.  ◦회개하게 하소서.  ◦용서해 주소서.

   3. 아직 용서하지 않은     를 용서 할 수 있게 도와주소서.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 셋째 날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게 하려면, 우리가 시험에 들지 말아야 한다.

내가 시험에 들면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고, 하나님 나라가 세워지지 않으며, 하나님의 거룩성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오직 각 사람이 시험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 됨이니『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야고보1장1절 말씀) 

 우리의 인내력으로 욕심과 싸워 이길 때에, 완전하게 성숙해지며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된다.

 돈, 명예, 권력, 쾌락 등 죄의 유혹이 우리 마음에 둥지가 트는 것을 막도록, 주님이 도와주시기를 힘써 기도해야 한다. 마음을 지키지 못하면 유혹을 받게 되고, 시험에 들면 생명이 흘러가지 못하게 됨을 깨달아야한다.  

 

『모든 지킬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장23절 말씀)  

 시험을 이기는 힘은 마음의 문제이므로, 유혹에 넘어져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해야한다. 우리가 세상 속에서 살아가지만,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마음으로 살아나가기 위해, 시험에 넘어지지 않도록 기도해야 한다. 주님! 저희들에게 정결한 영을 부어주옵소서!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주옵소서! 거룩한 영을 회복시켜 주옵소서!

 주님! 우리를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멀리하고 이기게 하소서!  

 

   [공동기도 제목] : 

   1. 마음을 오직 하나님께로만 향하고 하나님만 섬기게 하소서.

   2. 내안에 있는 욕심(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과 맞서 싸워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소서

   3. 내 머리 위를 자주 날아다니는        의 새가 어떤 경우에도 둥지를 틀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 넷째 날 :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하나님의 통치를 위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실제로 우리 삶 가운데서 보이는 것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하나님이 이 세상을 다루어 주시기를 간구해야 한다. 

악한 마귀가 우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두루 찾아다니는 세상이다. 

이 영적전쟁은 하나님나라의 권세와 세상나라 마귀권세의 싸움이다. 우리는 이 영적전쟁에서 십자가 믿음의 군사가 되어 용감하게 싸워, 사탄으로부터 승리하도록 기도해야 한다. 

주님! 공중권세 잡은 사탄 마귀와의 영적 싸움에서, 우리를 악에서 구하여 주옵소서!.     

 

『악에서 구하옵소서』의 기도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이미 하나님나라는 승리한 것이다.   주님! 세상은 악하고, 우리는 약하지만 하나님은 강하시니 『하나님의 전신 갑주』 를 입혀 주소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다.  그러나 사탄은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지 못하게 하고, 우리를 악에 빠뜨리기 위해‘자기중심주의’를 부추긴다.  교회가‘자기중심주의’를 따르지 않고 복음의 능력으로,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사심 없이 최선을 다 할 때, 리더십이 생기며 전도가 되는 것이다.  주님! 우리를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공동기도 제목] :

   1.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사심 없이 최선을 다하는 하나님 백성이 되게 하소서.

   2.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영적 전쟁에서 난민이 아니라, 군사로써 힘써 싸우며 날마다 승리 하게 하소서.

   3. 최근 내가‘자기중심주의’에 빠져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보다는 무너뜨리고 있는 일은 없는가?  주여! 나를 도우소서!  

      주여 나를 악에서 구하소서!

 

c586eca6a4fb66c375d0d067da82edb2_1575081
 

 

❍ 다섯째 날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마지막으로 송영은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찬송이다.

 주기도문의 송영은 하나님이 우리의 전부이심을 고백하는 기도이다.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께 있음을 인정하며 아멘으로 올려드리는 고백이다.

 로마제국은 아우구스황제가 나라를 통치하고 황제가 백성의 주인이고 황제의 보호와 다스림을 받아서 팍스 로마나(Pax Romana)평화의 시대였다고 주장 한다면, 이제, 십자가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써 하나님이 우리를 통치하시고 보호하시며, 이 세상을 다스리시고 참된 평화를 주시는 우리의 참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심을 고백하게 된다.

 

 주기도문을 통해서 온 세상의 주인은 하나님 한분뿐이시며, 이 세상의 부귀영화와 영광은 영원하지 않음을 선포하신다. 그러므로 ① 세상 나라와 권세를 두려워하지 말고,  ② 세상 영광은 헛된 것이니 추구하지 말며,  ③ 세상에 충성하지 말고, 하나님께 충성하라고 가르쳐 주신다.  주기도문은 아버지로 시작하여 아버지로 마치며,『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하나님께 있음을 아멘으로 고백하는 기도이다.  아멘의 뜻은 이 모든 기도가 우리의 진심이며 또, 내 기도가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소망으로 올려드리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자식에게 좋은 것 주시는 아버지의 영광을 간구하며 아멘으로 마쳤다면, 우리가 함께하는 모든 공동체와 삶의 현장에서 내 삶이 달라져야 한다. 또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가도록, 우리가 기도한 대로 실제로 살아드려야 하지 않겠는가! 

 

   [공동 기도제목] : 

   1. 하나님, 이번 기도회를 통해 저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 제가 무엇을 할까요?     ◦ 제가 무엇을 하지말까요?

      ◦ 제가 무엇을 새롭게 배우기를 원하십니까?

   2.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우리 각자 삶의 현장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그리하여 내가 선 바로 

     그곳이 하나님 나라가 되게 하소서.

      ◦ 한국 교회가 삶으로 드리는 교회, 삶으로 하나님 나라 세우는, 거룩하고 능력 있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 주여! 우리나라를 분열과 갈등에서 건져 주시고,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 하나가 되게 하소서.

 

- 우리를 온전하게 살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담긴 특별한 은총인, 

이 놀라운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취재/권인숙 기자 (love-suk777@hanmail.net),사진/황영용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향상웹진2019년12월호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