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상웹진
 
향상교회 홈페이지  향상웹진 지난호 보기 
 
 
 
 

04_<목장탐방>또 다른 목장 운영-온라인(Zoom)으로 만나는 라호르GIL목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4-28 21:08 조회1,176회 댓글2건

본문

 

또 다른 목장 운영-온라인(Zoom)으로 만나는 라호르GIL목장 

 

 

  코로나19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로 목장모임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줌(Zoom)’과 같은 온라인 목장모임을 하는 목장이 생겨서 작년 웹진 5월에서는 ‘온라인 운영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는 글도 실어 비대면 목장모임에 관심 가지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열심히 모이는 라호르GIL목장(권기현/안서지) 온라인지기 조현석 집사님을 서면으로 만났습니다.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Q. 온라인지기요? 조금 생소한데 무얼 하는 건가요?

  온라인지기는 온라인 목장모임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섬기고 있습니다. 온라인‘지기’ 라니 약간 거창하네요. 실제로 제 역할은 온라인목장에서 돗자리를 펴는 역할입니다. 원래 목장모임처럼 매주 온라인목장이 진행되는데, 이때 Zoom으로 모임을 열고, 간단하고 가벼운 나눔 활동 등을 준비합니다.

 

Q. 온라인 목장모임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신 건지 궁금해요. 

  목장모임은 향상교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 축 - 주일 연합 예배, 삶 교육, 목장모임 -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팬데믹으로 가정에서 만나는 형태로 진행하기가 어려워지게 되어 새로운 대안으로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목장모임을 몇 주간 하지 못해 갈급하던 차에, 목자님께서 이런 “온라인 형태도 가능할까요?” 의견을 주시고, 다른 목원들도 찬성해서 시작했습니다. 이후 자연스럽게 온라인 목장모임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Q. 온라인 목장모임은 오프라인 목장모임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어떻게 진행되는지 나눠주실 수 있을까요?

  저희 온라인 목장모임 순서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모임 준비(URL 공유와 참석) - 모임 시작(시작기도, 목장의 방향성) - 주일 연합 예배 설교 정리 - 묵상(설교 및 일주일 동안 QT) - 나눔 - 공지 및 광고 - 기도 제목 공유 - 간단한 활동 - 마무리 기도로 진행됩니다. 

  모임준비: 목장 카카오톡 채팅방에, 제가 이번 주 zoom 회의 URL을 공유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가정마다 편한 기기(노트북, 태블릿, 휴대폰)로 참석합니다. 한 가정, 한 가정 참석하며 편하게 일주일 동안 삶이나 간단한 잡담을 하며 다른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모임시작: 약속한 가정이 모두 모이면 기도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목자님께서 준비하신 저희 목장의 방향성이 있는데, 우리 목장이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면 좋을지, 올해 교회가 함께 가고자 하는 방향(사활신앙, 갈라디아서 2:20)에 대해 함께 암송합니다.

  주일 연합 예배 설교 정리: 말씀지기께서 주일 연합 예배 설교 본문을 정리해주십니다. 이때 저는 화면 공유 권한을 드리거나 미리 스크립트를 받으면, 워드나 보기 편한 텍스트 뷰어(저는 Notedpad++ 를 사용합니다. 무료고 글씨만 보이면 되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윈도우 메모장으로 하셔도 전혀 문제없습니다.)를 통해 화면으로 본문 정리를 함께 보며 설교를 통해 받은 은혜를 되새깁니다.

  묵상 나눔: 자유롭게 돌아가며 설교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나 일주일 말씀 묵상으로 받은 은혜와 본문을 형식에 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나눕니다. 

  기도 제목 공유: 각 가정에서 이번 주 함께 기도할 기도 제목을 나눕니다. 2~3가지의 기도 제목을 짧게 공유하고, 기도지기는 기도 제목을 정리해서 목장 채팅방에 공지사항으로 안내해주셔서 함께 한 주 동안 기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간단한 활동: 목원들이 편하게 참석할 수 있는 간단한 활동(5~10분 정도)을 진행합니다. 퀴즈를 내거나 간단한 의견을 듣기도 하면서 잠시 쉬어갑니다. 

  공지 및 광고: 세겹줄 기도회와 같은 교회행사, 세례나 이사와 같은 목장 내 소식 등 광고를 공유합니다. 선교지기께서 선교사님 기도편지를 나누고 선교지 소식을 나누기도 합니다. 광고가 없는 경우 생략합니다.

  마무리 기도: 마무리 기도로 목장모임을 종료하고 편하게 퇴장합니다. 모임은 금요일 8시에 시작하고, 전체 모임 시간은 보통 8시에 시작해서 10시 정도에 종료됩니다.

  전체 모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 목장모임과 큰 틀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주일 연합 예배 설교를 나누고 삶과 기도 제목을 공유하는 그 목적은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온라인으로 진행되다 보니 모임 전 식사를 하지 못하고, 회의 URL을 공유하는 점, 말씀 정리를 나눌 때 함께 볼 화면을 공유하는 점, 모니터 앞에 계속 있게 되니 중간에 간단한 활동으로 쉬어가는 점 정도가 다르지요.

 

Q. 온라인 목장모임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은 목장모임을 코로나19팬데믹 상황에서도 계속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목장모임에 방학이 없는 이유가 계속되는 삶 속에서 함께 의지할 목장 식구들이 삶과 은혜를 나눔으로 누리는 참된 기쁨, 그 은혜가 VIP들에게 흘러가는 것이 목장모임의 목표인데, 온라인을 통해 목장모임을 계속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유성’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자유로운 변화나 다양한 시도가 가능합니다. 식사를 배달 주문하여 함께 먹으면서 진행하기도 하고요, 목장 내 큰 사건이 있으면 그것에 대해 좀 더 나누고 공감하며 위로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진행 순서가 있으나 형식에 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모임이 이루어지고, 어느 곳에서나 편하게 참석할 수 있다는 자유로움이 온라인 목장모임의 큰 장점입니다. 실제 여러 가지 사정으로 병실이나 지하 주차장에서도 목장모임에 참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가정모임에서는 중간에 참석하기가 조금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온라인 목장모임은 언제든 참석과 퇴장이 가능하니 참석률이 더 높은 점도 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활동이나 추천해 주실만한 활동이 있을까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가 좋았습니다. 계속 반복되면 진부할 수 있는데, 목자님께서 적극적이시고 변화나 의견에 열려있으신 편이셔서 다양한 활동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나누자면, 

  음식 마니또: 각 가정이 제비를 뽑아서 다른 가정 주소로 미리 정한 날에 음식을 배달합니다. 그리고 목장모임 시간에 맞추어 음식 사진을 준비하고, 다른 목장 식구들은 어떤 음식이었는지를 맞추고, 배달받은 가정은 음식을 주문한 가정이 누구일지 맞추는 게임입니다. 서로 맛집도 공유하고, ‘어떤 음식이 올까, 누가 보내셨을까?’를 고민하는 게 재미있습니다. 

  윷놀이: 설날에 윷놀이를 하면 어떨까 하여 ‘모두의 윷놀이’ 앱으로 자유롭게 윷놀이를 했습니다. 편을 나누어 경기를 진행하면서 서버가 약간 불안정했지만 그래도 모두 즐겁게 윷놀이를 했습니다.

  간단 퀴즈: 돌아가면서 간단하게 질문에 답하고 나눔을 하는데요. ‘예수님이 저녁에 찾아오신다면 무슨 말을 할까?’, ‘나의 배우자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일까?’와 같은 별 고민 없이 즉흥적으로 답할 수 있는 것들을 나눕니다. 목장모임 마무리 시간에 배치하여, VIP가 참석하더라도 부담 없도록 배려하고 가벼운 이야기를 돌아가며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Q. 온라인지기에게 필요한 능력이 있을까요?

  전혀 없습니다. zoom 회의를 여는 것과 URL을 공유하는 것은 5분 정도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고 가정에서 온라인수업, 재택근무 등이 일상화되면서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으실 겁니다. 온라인 모임이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금방 익숙해지고 평소 목장모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zoom을 통한 회의 생성 및 회의URL 공유 방법 사진 참고하세요).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ceb96d54b999eb7f91292f6611259e8f_1619750
 

 

 

Q. 온라인 목장모임을 시도하려는 다른 목장이나, 공유하고 싶은 꿀팁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사랑에 근거해야 합니다. 가족은 서로 만났을 때 기뻐야 가족입니다. 만남이 즐거워야 하고, 그 만남이 기다려져야 목장모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하나님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재미를 위해 놀이로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그러면 목장모임의 참맛을 경험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목장모임에서 참 만남을 한번 경험하면 ‘목장모임이 없는 교회는 어떻게 공동체를 경험할까?’ 의문이 생기는 것처럼 온라인 목장모임도 세상 모임과는 차원이 다른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모임이 되어야겠지요. 

  목장모임을 오래 하려면 부담없이 편하게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목장모임 가이드 중에 ‘음식 준비가 주가 되면 안 된다.’를 목자님께서 강조하셔요. 매주 성찬을 준비하면 맛있을지 몰라도 준비하는 손길이 얼마나 부담이 되겠어요? 온라인 목장모임도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이런 시도들을 해봐야지!’ 생각하면 얼마나 부담이겠어요. ‘일단 만나자, 이런 것도 해보자, 조금 서툴더라도 가족이니까!’라는 마음으로 너그럽게 이해하면서 부담 없이 온라인 모임을 준비하여 모이면 소소한 실수도 생기고, 그 작은 실수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랑이 전부입니다. 우리는 코로나19펜데믹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분명히 듣고 있습니다. 현장/온라인 예배, 가정/온라인 목장모임이라는 형식에 매이지 않고 그 어디나 사랑이신 하나님이 계십니다. 어디나 계신 하나님을 신뢰할 때 우리는 살 수 있습니다. 매일 나를 죽이는, 삶 속에서 하나님을 만날 때 우리는 살 수 있고, 그 삶을 나눌 때 목장모임은 어떤 형태든 풍성해질 것입니다. 풍성한 목장모임의 은혜를 마음껏 누리시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글,사진/조현석 집사, 진행/조태진 기자(terricho@empa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권기현님의 댓글

권기현 작성일

집사님 글을 통해서~
온라인 목장 모임이 활발해지면 좋겠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온라인지기로 섬겨주어서 감사합니다^-^

조성래님의 댓글

조성래 작성일

안그래도 줌에 관한 이 기사를 많이 기다렸습니다. 너무 잘 정리해주시고 좋은팁들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목장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향상웹진2021년05월호 목록

게시물 검색